대학원
2019학년도 2학기 석사 · 박사학위논문 제출 및 심사계획 안내
2019학년도 2학기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·박사학위논문 제출 및 심사계획을 아래와 같이 안내해드립니다.
(보다 상세한 사항은 붙임 파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)
구 분 |
석 사 |
박 사 |
|
1. 논문심사 계획 공고 |
∙ 2019년 9월 중 ※석사 및 박사학위논문심사 세부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. |
||
2. 연구생등록(2차)[최종] (대학원과정 수료자) |
∙ 등록기간(2차, 최종): 2019.9.18.(수) ~ 10.1.(화) ※ 논문제출예정자 중 수료생은 ‘반드시’ 연구생등록을 해야 함. |
||
3. 논문제출 예정자 등록 (온라인 신청) |
∙ 2019.10.7.(월)~10.17.(목) <11일간> (※ 박사논문심사연기자는 제외) ※ 학생 개인별로 mysnu에 로그인하여 신청 |
||
4. 논문심사료 납부기간 |
∙ 2019.10.18.(금)~10.30.(수) <평일 09:00-17:00, 9일간> (※ 박사논문심사연기자는 제외) ◾논문심사료: 석사 100,000원, 박사 300,000원 ※ 논문제출예정자가 mysnu에서 로그인(학생ID) ⇒ 학사행정 ⇒ 졸업 ⇒ 논문관련 ⇒ 논문심사료납부고지서” 선택 후 “논문심사료납부고지서” 출력하여 계좌이체 또는 지정된 은행에 직접 납부 |
||
5. 논문심사서류 제출기간 및 장소 |
∙ 2019.10.18.(금)~10.29.(화) <평일 09:00-17:30, 8일간> (※ 박사논문심사연기자는 제외) ◾서류제출처: 학부사무실(38동 310호) |
||
6. 과정별 제출 논문심사서류 (각 1부) |
➀ 연구생납부확인서(수료생에 한함) ② 논문심사료 납부영수증 ③ 석사학위논문심사원<서식1> ④ 논문심사위원추천서<서식6-1> (위원장, 부위원장, 위원, 총 3인 추천) ⑤ 연구윤리준수확인서<서식23> ⑥ (해당 시)외부심사위원인적사항<공대서식1> 및 개인정보수집ㆍ활용동의서<공대서식2> ⑦ (해당 시)논문비공개신청서<서식17-1>
|
➀ 연구생납부확인서(수료생에 한함) ② 논문심사료 납부영수증 ③ 박사학위논문심사요구서<서식3> ④ 지도교수추천서<서식4> ⑤ 이력서<서식5> ⑥ 논문심사위원추천서<서식6-1> (위원장, 부위원장, 위원3인으로 총 5인을 추천하되, 교외전문가 1인 이상 반드시 포함) ⑦ 연구윤리준수확인서<서식23> ⑧ 외부심사위원인적사항<공대서식1> 및 개인정보수집ㆍ활용동의서<공대서식2> ⑨ (해당 시)SCI(E)급학술지논문게재실적 + 게재(예정)논문<학과서식1> ➉ (해당 시)논문비공개신청서<서식17-1>(붙임8 참조) |
|
7. 논문 비공개 신청(붙임8 참조) |
∙ 논문공표유보를 원할 경우, 2019.10.29.(화)까지 논문비공개신청서 1부 제출<서식17-1> |
||
8. 논문심사 기간 |
∙ 2019년 10월 ~ 2019년 12월 |
||
9. 논문심사결과서류 제출기간 및 장소 |
∙ 2020.1.2.(목)까지 학부사무실(38동 310호) ◾논문심사결과서류의 논문제목과 보존용논문에 등재되는 논문제목은 일치하여야 함 (논문제목은 최종 논문심사결과서류 제출 시까지 변경 가능) |
||
10. 과정별 제출 논문심사결과서류 (특별한 언급이 없으면 각 1부) |
➀ 석사학위논문심사요지<서식2> ➁ (해당 시)학위논문심사료미수령확인서 |
➀ 박사학위논문예비심사결과보고<서식7> ➁ 구술고사성적표<서식8>(위원별 각1부) ➂ 투표용지<서식9>(위원별 각1부) ➃ 박사학위논문심사요지<서식10> ➄ 박사학위논문심사결과표<서식11> ⑥ (해당 시)학위논문심사료미수령확인서 |
|
11. 논문심사 철회 |
∙ 논문심사철회를 원할 경우, 2020.1.2.(목)까지 논문심사철회신청서 1부 학부사무실 제출<서식12> |
||
12. 논문심사연장(※ 박사만 해당) |
∙ 논문심사연장을 원할 경우, 2020.1.2.(목)까지 박사학위논문심사기간연장신청서 1부 학부사무실 제출<서식13-1> ※ 1개 학기만 심사 연기됨 |
||
13. 원문파일 및 보존용 논문 제출(제출처: 중앙도서관) |
∙ 원문파일 On-line 제출: 심사종료 후 ~ 책자논문제출 전까지 ∙ 보존용 논문(반드시 하드커버로 제작) 제출: 2020.1.28.(화) ~ 1.30.(목) <3일간> ∙ 제출장소: 추후 중앙도서관에서 지정하는 장소 ※ ‘기한 내’ 논문을 제출하지 않을 경우: 졸업 불가로 학위를 받을 수 없음 ※ 도서관 사정에 따라 일정 변경 가능, 도서관의 별도 공지 참조 |
||
14. 학위논문제출확인서 제출 |
∙ “학위논문 온라인 제출” 시스템에서 출력한 후 2020.1.30.(목)까지 학부사무실 제출 |
||
15. 보존용 논문 미제출자 (※ 학위수여대상에서 제외) |
∙ 최종 제출기한까지 보존용 학위논문 제출이 불가능할 경우, 2020.1.30.(목)까지 보존용학위논문미제출사유서 1부 학부사무실 제출<서식 16-1> |
||
※ 학위논문의 공표(박사만 해당) |
∙ 박사학위를 받은 자는 학위수여일로부터 1년 이내에 그 논문을 공표하여야 함(단행본 발간, 학회지 게재, 정기간행물 게재, 국제학술지 게재, 학술세미나에서 발표 등의 방법으로 공표) |
||
※ 제출처 및 문의처 |
∙ 에너지시스템공학부 사무실(38동 310호, Tel. 02-880-4093, E-mail. lucidpink@snu.ac.kr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