대학원
2020학년도 1학기 석사 · 박사학위논문 제출 및 심사계획 안내
2020학년도 1학기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·박사학위논문 제출 및 심사계획을 아래와 같이 안내해드립니다.
(보다 상세한 사항은 붙임 파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)
연번 |
구 분 |
석 사 |
박 사 |
1 |
논문심사 계획 공고 |
∙ 2020년 4월 중 ※석사 및 박사학위논문심사 세부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. |
|
2 |
논문제출 예정자 등록(온라인 신청) |
∙ 2020.4.20.(월)~5.14.(목) <25일간> (※ 박사논문심사연기자는 제외) ※ 학생 개인별로 mysnu에 로그인하여 신청 |
|
3 |
논문심사료 납부 |
∙ 2020.5.4.(월)~5.15.(금) <평일 09:00-17:00, 10일간> (※ 박사논문심사연기자는 제외) ◾논문심사료: 석사 100,000원, 박사 300,000원 ※ 논문제출예정자가 mysnu에 로그인(학생ID) ⇒ 학사행정 ⇒ 졸업 ⇒ 논문관련 ⇒ 논문심사료납부고지서” 선택 후 “논문심사료납부고지서” 출력하여 계좌이체 또는 지정된 은행에 직접 납부 |
|
4 |
논문심사 등록서류 제출기간 및 장소 |
∙ 2020.5.4.(월)~5.15.(금) <평일 08:00-17:00, 10일간> (※ 박사논문심사연기자는 제외) ◾서류제출처: 학부사무실(38동 310호) |
|
5 |
과정별 제출 논문심사 등록서류 (각 1부) |
➀ 연구생증명서(수료생에 한함) ② 논문심사료 납부영수증 ③ 석사학위논문심사원<서식1> ④ 논문심사위원추천서<서식6-1>(위원장, 부위원장, 위원, 총 3인 추천) ⑤ (해당 시) 외부심사위원인적사항 <공대서식1> 및 외부심사위원 개인정보수집ㆍ활용동의서 <공대서식2> ※ <참고1> 참조 ⑥ (해당 시) 논문비공개신청서 <서식17-1> ※ <참고2> 참조 ⑦ 연구윤리준수확인서<서식23> |
➀ 연구생증명서(수료생에 한함) ② 논문심사료 납부영수증 ③ 박사학위논문심사요구서<서식3> ※ 논문은 추후 중앙도서관에 제출(별도 안내) ④ 지도교수추천서<서식4> ⑤ 심사대상자 이력서<서식5> ⑥ 논문심사위원추천서<서식6-1> (위원장, 부위원장, 위원3인으로 총 5인을 추천하되, 교외전문가 1인 이상 반드시 포함) ※ <참고1> 참조 ⑦ 외부심사위원인적사항<공대서식1> 및 외부심사위원 개인정보수집ㆍ 활용동의서<공대서식2> ⑧ (해당 시 이메일 제출) SCI(E)급학술지논문게재실적<학과서식1> + 게재(예정)논문 ⑨ (해당 시) 논문비공개신청서<서식17-1> ※ <참고2> 참조 ⑩ 연구윤리준수확인서<서식23> |
6 |
논문심사 기간 |
∙ 2020년 4월 ~ 2020년 7월 |
|
7 |
논문심사 결과서류 제출기간 및 장소 |
∙ 2020.7.2.(목)까지 학부사무실(38동 310호) ◾논문심사 결과서류의 논문제목과 보존용논문에 등재되는 논문제목은 일치하여야 함(논문제목은 최종 논문심사결과서류 제출 시까지 변경 가능하며, 이 경우 기왕에 제출한 “5. 과정별 제출 논문심사서류”의 논문제목도 변경하여 제출) |
|
8 |
과정별 제출 논문심사 결과서류 (특별한 언급이 없으면 각 1부) |
➀ 석사학위논문심사요지<서식2> ➁ (해당 시)학위논문심사료미수령확인서 <서식2-1> |
➀ 박사학위논문예비심사결과보고<서식7> ➁ 구술고사성적표<서식8> (위원별 각 1부) ➂ 투표용지<서식9> (위원별 각1 부) ➃ 박사학위논문심사요지<서식10> ➄ 박사학위논문심사결과표<서식11> ⑥ (해당 시) 학위논문심사료미수령확인서<서식11-1> |
9 |
논문심사 철회 |
∙ 논문심사 철회를 원할 경우, 2020.7.2.(목)까지 논문심사철회신청서<서식12> 1부 학부사무실 제출 |
|
10 |
논문심사 연장 (※ 박사만 해당) |
∙ 논문심사 연장을 원할 경우, 2020.7.2.(목)까지 박사학위논문심사기간연장신청서<서식13-1> 1부 학부사무실 제출 ※ 1개 학기만 심사 연기됨 |
|
11 |
원문파일 및 보존용 논문제출 (제출처: 중앙도서관) |
∙ 원문파일 On-line 제출: 심사종료 후 ~ 책자논문 제출 전까지 ∙ 보존용 논문 제출: 2020.7.28.(화) ~ 7.30.(목) <3일간> ※ 반드시 하드커버로 제작하여 제출 ※ ‘기한 내’ 논문을 제출하지 않을 경우, 졸업 불가로 학위를 받을 수 없음 ※ 도서관 사정에 따라 일정 변경 가능, 도서관의 별도 공지 참조 ∙ 제출장소: 추후 중앙도서관에서 지정하는 장소 |
|
12 |
학위논문제출확인서 제출 |
∙ “학위논문 온라인 제출 시스템“에서 출력한 후, 2020.7.30.(목)까지 이메일(lucidpink@snu.ac.kr) 제출 |
|
13 |
보존용 논문 미제출자 |
∙ 최종 제출기한까지 보존용 학위논문 제출이 불가능할 경우, 2020.7.30.(목)까지 보존용학위논문미제출사유서<서식 16-1> 1부 학부사무실 제출 ※ 학위수여대상에서 제외 |
|
14 |
학위논문의 공표 (박사만 해당) |
∙ 박사학위를 받은 자는 학위수여일로부터 1년 이내에 그 논문을 공표하여야 함(단행본 발간, 학회지 게재, 정기간행물 게재, 국제학술지 게재, 학술세미나에서 발표 등의 방법으로 공표) |
|
※ |
세부일정 |
[붙임2] 논문심사계획 참조 |
|
※ |
제출처 및 문의처 |
∙ 에너지시스템공학부 사무실(38동 310호, Tel. 02-880-4093, E-mail. lucidpink@snu.ac.kr) |